옷으로, 방한과 예의의 목적을 겸한다.
-길이는 땅에서 20cm정도 떨어지는 것이 적당하며, 치마와 대비되는 색을 많이 사용
-두루마기를 입을 때에는 먼저 치마의 안자락을 오른쪽으로 당기고 겉자락을 왼쪽으로 당기어 뒤를 잘 여민 후에 입는다.
-실내에서는 벗는 것이 예의
㉤버선과 신
-수눅의
한복 바지 같은 대구고(大口袴:또는 寬袴)가 있었고, 오늘날의 잠방이와 같은 가랑이가 짧은 곤이 있었다.
궁고는 곤과 더불어 민층의 하의(下衣)였고, 대구고는 상류층의 하의였는데,발목을 대님으로 묶기도 하였다. 이 바지를 신라에서는 가반(柯半) 또는가배(柯背)라 하였는데, 지금 우리말의 고의
기능적 우수성을 새롭게 인식하여 우리만의 전통문화를 제대로 계승하자.
2. 한복의 특색
한복은 직선과 약간의 곡선이 기본을 이루고 있어, 옷의 선이 매우 아름답다. 특히 여자 옷은 저고리와 치마가 상박하후 하여 옷차림이단정하고 아담하다. 옷 입은 분위기는 동양적인 생활윤리가 깃든 초연한
의복인 한복을 좀 더 국내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세계화시키는 가장 큰 대안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국내에서의 인식의 전환이다. 한국전통의복인 한복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전환과 소통으로 국내에서의 자리가 마련되어야 세계화가 가능한 것이다. 이에 따라 양국 미래의 기반이라 할 수 있는 학
* 본문 내용중의 일부입니다.
한류 스타 장동건이 생각하는 ‘한류’ 문제점은?
의식의 문제
- 한류에 대한 관심 부족
- 한류에 대한 연구 부족
- 자 문화 에 대한 자부심 부족
- 서 양문화 따라 하기로 인한 문화정체성 혼란
- 문화 외교 의식 부족
- 민간 외교 의식 부족 (한류는
옷감이 재평가를 받고 이TEk. 기모노 중에서도 유카타는 입는 방법이 간단해서 젊은 사람들이 여름 축제에 입고 나갈 경우가 많다. 그러나 유카타는 정장이 아니다.
3) 기모노의 특징
기모노는 외출복, 예복, 상복, 작업복 등에 따라 무늬가 다르다. 대부분 비단으로 만들기 때문에 가격이 매우 비싸서
의복 개량 운동과 함게 서양복 입기가 많이 확산됨에 따라 양복이 차츰 보급되었으나 여자는 학생이나 일부 사회 활동을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여전히 대부분 긴 저고리에 짧은 통치마를 한 한복차림이 많았다. 그 양상 속에서 우리 옷과 양복이 혼용되어 버선에 구두를 신기도 하고, 한복차림에 파
옷이다. 점차 두루마기의 옆선에 손을 넣을 수 있는 구멍의 안쪽에 주머니를 달기도 하였다.
이 장에서는 한복과 침선소품의 구성원리와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50점1. 한복 소재로 사용되는 천연섬유 직물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2. 여자 한복의 옷차림과 여자 저고리의 시대별 변화와 특징에
옷을 겹겹이 입지 않고 위에 기다란 두루마기처럼 생긴 겉옷을 걸쳐 입었다.
2. 고려시대
고려시대 때 한복은 치마의 폭이 삼국시대에 비해 더 넓어졌으며 속옷을 겹쳐 입기 시작했다. 저고리가 허리까지 짧아졌지만 허리끈은 여전히 매었다.
3. 15세기~19세기
15세기부터 19세기까지 한복의
1.서론
1) 한복이란 ?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한민족 고유의 의복으로서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직선과 약간의 곡선이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우며, 특히 여자 옷은 짧은 저고리와 넉넉한 치마가 어울려 옷차림이 단정하고 아담하다. 예복과 평상복이 나뉘어 있으며 남녀별 성인과 어린이용, 계절별로